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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중대재해 알림, 누구를 위한 정보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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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알 권리·이주노동자 정보 사각지대 우려

그래픽=고경민 기자그래픽=고경민 기자고용노동부가 중대재해 발생 시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통해 사고 정보를 전파하고 있지만 실효성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알림은 형식적이고 내용은 지나치게 간략해 사고가 발생한 사업장 명조차 명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국민의 기본적인 알 권리를 제대로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고위험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이주노동자들에게도 해당 알림이 발송되지만 한국어로만 제공돼 이들은 사실상 '정보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재명 대통령까지 중대재해 예방 대책 강화를 공식 지시한 상황에서 알림 서비스 역시 전면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광주전남 노동단체 등에서는 이주노동자들에게 자국어로 번역된 알림을 제공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전남노동권익센터 관계자는 "이주노동자들도 중대재해 정보를 자국어로 받아볼 권리가 있다"며 "고용노동부의 알림 서비스가 국민 눈높이에 맞게 개선되고 현장 노동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바뀌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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