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검색
닫기

원인터내셔널 변철원 대표, "AI 출입문 개발, 사용자 맟춤형 솔루션 제공"

0

- +

핵심요약

2022년 1월 창업, '사회적 약자도 누리는 스마트 시티' 슬로건
뇌 병변 환자 위한 자동 개폐 및 외출 제어 기능, 독거노인 위한 돌봄서비스 개발 중
국내 등록 특허 6건, 출원 특허 4건, 해외 특허 4건 출원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1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향미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4년 11월 8일(금)
 [다음은 원인터내셔널 변철원 대표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이번 시간에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질 좋은 일자리 창출하고 있는 지역 유망 중소기업을 소개하는 '명품강소기업'과 함께합니다. AI 여닫이 출입문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도어락과 여닫이문을 동시에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해 출입문의 새로운 세계를 그려나가는 분입니다. 주식회사 원인터내셔널의 변철원 대표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오늘 명품강소기업은 보이는 라디오로 진행 중인데요. 유튜브 광주CBS 채널에서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변철원> 안녕하세요, '그 누구라도 우리 집 현관문만은 자유롭게' AI 출입문 솔루션을 개발하는 주식회사 원인터내셔널의 변철원입니다.
 
◇진행자> 먼저, 주식회사 원인터내셔널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변철원> 당사는 2022년 1월에 창업한 회사로 현재 9명의 임직원, 2분의 기술 지도 교수님, 1분의 변리사분과 함께 "사회적 약자도 누리는 스마트 시티"라는 슬로건 아래 사업을 영위해 나가고 있습니다. 
 
◇진행자> 주식회사 원인터내셔널을 창립하게 된 이유는 어떻게 되실까요?
 
◆변철원> 제 꿈이 원래 장사꾼이었고 장사를 잘해보기 위해 여러 나라를 다니며 학업과 일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런데 회사원 신분으로는 할 수 없는 게 너무 많았고 제가 장사를 하고자 하는 용도를 가진 물건들도 세상에 없는 게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럴 바에는 내가 만들어서 내가 팔자라는 생각으로 창업했습니다.
 
◇진행자> AI 여닫이 출입문 환경 솔루션이라, 이렇게 들어서는 어떤 이야긴지 알기가 어려운데요. 조금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변철원> 우리는 지금 감사하게도 너무 건강하기 때문에 도어락을 사용해서 우리 집 현관문을 여닫는 게 그다지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휠체어 하나만 타고 있다고 우리가 매일 여닫는 현관문은 하나의 언덕이 돼버리는 현실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도어락 사용에 관해 뇌 병변 환자들이나 어르신들이 현관문을 열지 못해 사고가 일어나는 걸 빈번하게 접하고 있지요. 그래서 당사는 제가 출입문 근처에 오면 저를 인식해서, 도어락 열고, 출입문 자동으로 활짝 열리고, 제가 문을 통과하는 걸 확인하고, 문 자동으로 닫히고, 도어락 잠기는 것까지 수행합니다. 물론 사고 감지를 포함한 부가 기능들도 많습니다만 시간 관계상 핵심 기능 하나만 말씀 드렸습니다.
 
◇진행자> AI 여닫이 출입문 환경 솔루션을 개발하게 된 이유는 어떻게 되십니까?
 
◆변철원> 제가 해외에서 종교 생활을 하며 장애인 신도분들을 돌보는 봉사를 4년 정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문을 여닫는 행위 자체가 그분들과 가족분들께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눈으로 확인하며 살았습니다. 결정적인 스타트는 저희 할아버님께서 도어락 비밀번호를 잊으셔서 집에 못 들어가신 적이 있는데 그 일을 계기로 할아버님 건강이 급격하게 나빠지시고 소천하셨습니다. 그때부터 출입문 솔루션을 찾아 전 세계를 뒤졌는데 출시된 제품이 없어서 제가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진행자> 아무래도 기술적인 부분인만큼, 개발하시는데 어려움이 많으셨을 것 같은데, 어떠셨습니까?
 
◆변철원> 정말 공부 많이 했습니다. 초반에는 관련 지식조차 없어서 전남대학교 석사과정에 들어가서 기초 연구를 시작했고 제 모교인 Temple 대학교 교수님들께도 정말 많이 자문을 구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국내외 업체 가릴 것 없이 뜻이 맞으면 공동으로 연구하고 결과 내고, 그리고 하나둘 팀원을 모집하며 지금까지 왔습니다.
 
◇진행자> 상품화하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변철원> 상품화 과정에도 정말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감사하게도 정말 좋은 협력사들과 MOU 및 기술제휴를 맺어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미국 쪽에서는 16억 원 규모의 구매의향서까지 들어온 상태입니다.
 
◇진행자> 더불어, 사용자 맞춤형 여닫이 솔루션도 제공 중이라고요?
 
◆변철원> 사용자의 보행 형태와 상황에 맞게 문 개폐 각과 속도를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마다 사용하는 이동 보조기기나 장애의 종류가 다르고 일반인분들도 사용에 불편함이 없어야 하기에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해서 맞춤형 개폐 방식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추가로 뇌 병변 환자들을 위한 자동 개폐와 외출 제어 기능, 독거노인분들을 위한 관제 및 돌봄서비스 또한 개발 중입니다. 
 AI 여닫이 문.원인터내셔널 제공AI 여닫이 문.원인터내셔널 제공◇진행자> 시장에는 없는 기술들을 개발 중이신데요. 어떤 기술들을 개발하셨는지도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변철원> 일단 출입문이 열리려면 시중 도어락을 제어해야 하므로 도어락 신호 분석 기술을 시작으로, 보행 패턴 분석, 장애 유무 판단 기술, 장애 및 이동 보조기구 사용자에 따른 행동 분석, 스마트 도어 시스템과 방화문 등등 국내 등록 특허 6건, 출원 특허 4건, 해외 특허 4건 출원했습니다.
 
◇진행자> 소비자들이 AI 도어락을 사용할 경우, 어렵진 않을까요?
 
◆변철원> 일반 소비자분께도 오히려 더 편한 출입문 환경을 선사해 드립니다. 일반 도어락과 호환이 되는 게 저희 기술의 핵심이라 기존에 쓰시던 도어락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 오히려 손에 짐을 들었을 때나 아기를 안았을 때 유모차를 사용하고 있을 때처럼 두 손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 또한 당사 시스템이 판단하여 문을 완전히 개폐해 줍니다.
 
◇진행자> 대표님께서 보시기에 주식회사 원인터내셔널과 AI출입문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예측하십니까?
 
◆변철원> AI 접목한 출입 시스템은 매일 발전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스마트 도어락을 제어하며 문 자체를 자동으로 열어주기 때문에 지속 성장하는 AI 탑재 제품 시장 판도와 맞물려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전 세계의 집은 모두 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을 한 번도 안 써보신 분은 있겠지만 한 번만 써보신 분은 없게 될 겁니다.
 ◇진행자> 계획하신 목표가 있으실 텐데요. 현재 어느 정도 도달했다고 보십니까?
 
◆변철원> 사업 전반적인 목표는 전 세계 모든 문의 10%를 저희 제품을 적용하는 거라 지금은 시작 단계라고 말씀드릴 수 있지만 지금 제품의 개발 목표만을 여쭈시는 거라면 거의 다 왔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진행자> 앞으로 어떠한 분야에 중점을 두고 활동 및 개발할 계획이십니까?
 
◆변철원> 장애인분과 노약자분들의 삶에 도움을 주는 기술들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지금은 출입문 개폐 과정을 자동화하는 기술이지만 뇌 병변 및 지체 장애인분들의 삶 속에서 불편함과 고통을 느끼는 분야들을 찾고 연구해서 제품화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변철원> 저는 모든 사람은 각자의 쓰임과 사명이 있다고 생각하고 살아갑니다. 저는 지금의 출입문 솔루션을 넘어서 사회적 약자분들의 삶을 개선하는 곳에 쓰임 받을 수 있는 삶과 비즈니스 모델을 계속 발전시키며 살아가겠습니다. 주식회사 원인터내셔널과 저를 포함한 팀원들의 비전을 응원해 주시고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진행자> 지금까지 주식회사 원인터내셔널의 변철원 대표와 함께 했습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