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검색
  • 0
닫기

광주시, 광주-대구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관련 '난맥상'…광주시의회 반발 초래

0

- +

내년 4월 타당성 용역 결과 나오는데 올해 12월에 시의회 동의 추진
광주시의회, "타당성 용역 결과 도출 전 시의회 동의 추진은 부적절"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도 광주시로부터 사전 설명 못 받아"

광주시의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설명 자료. 광주시 제공광주시의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설명 자료. 광주시 제공광주시가 대구시와 2038년 아시안게임 공동 개최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가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을 발주하고는 용역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광주시의회 동의 절차를 추진해 앞뒤가 맞지 않는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광주시 문화관광체육실은 28일 광주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연석 회의에 참석해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 유치' 건에 대해 설명을 했다.

이날 설명회는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대회 유치 필요성과 추진단계 등을 설명하고 광주시의원들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런데 광주시는 향후 추진계획을 밝히면서 아시안게임 유치에 대한 광주시 동의를 구하는 차원에서 오는 12월에 시의회 의결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런데 문제는 아시안게임 유치에 앞서 진행되는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성격인 '공동유치 기반조사 및 경제효과 분석 공동연구' 용역 결과가 내년 4월에 나온다는 데 있다.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타당성 연구 용역이 도출되기도 전에 광주시의회 의결을 거치려고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광주시의회는 이날 설명회에서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 결과가 도출되기도 전에 시의회가 의결을 해주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시의회 김용집 의장은 "내년 4월쯤 용역 결과가 나오는 상황에서 올해 안에 시의회가 동의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내년 상반기에 용역 결과가 나오면 제9대 의회 원 구성이 된 이후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광주시가 용역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시의회 동의 절차를 서두르다보면 국제대회 유치에 따른 장단점 분석 등이 소홀해지고, 심지어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당위성만 뒷받침해주는 용역으로 전락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김준영 문화관광실장은 "지난 9월 광주시 제2차 추경에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한 타당성 연구 용역 사업비가 반영되면서 광주시의회와 협의가 이뤄진 것으로 받아들였다"면서 "향후 시의회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아시안게임 유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광주시의원들은 이날 설명회에서 광주시가 지난 5월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광주시의회 의장과 부의장, 교육문화위원들에게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 대해 설명했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강력하게 반발했다.

일부 광주시의원들은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 대해 사전에 설명을 받지 못했고 언론에 보도된 뒤에야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사실을 알게 됐다며 소통 부재를 질타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